솔닥 인사이트 2020.06.22
공유하기

#3 아토피 케어 종결 : 중증의 가려움과 발진

 

 

 

가이드라인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공식적인 가이드라인은 아니지만, 여러 치료 가이드라인을 참고해서 제가 정리해 본 표입니다. 병원에서 피부과 전문이에게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다면 위 표에서 크게 벗어나는 치료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각 단계별로 글을 나누어서 천천히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이번 글에서는 아토피가 일정부분 진행 된 중증도의 증상 혹은 중도의 가려움증과 발진이 있으신 분들이 보시면 좋은 케어 방법이랍니다. 이미 병원에 다시고 계실 거예요. 

 

사실 가려움이 시작되었다면 병원에 꼭 가셔야 해요! 추가적으로 진행해야 할 치료와 케어법들을 소개합니다.

 

 

Step 3. 중등-중증의 가려움증과 피부 발진일

 

Step 2로도 충분히 조절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Step 1 Step 2 치료에 Step 3 치료를 추가로 진행하셔야 됩니다.

 

전신 스테로이드

 

아토피피부염에서 전신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아토피피부염이 갑자기 나빠졌을때 빠르게 완화시킬 목적으로 아주 단기간(4 이내)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너무너무 심해서 잠도 정도의 상태로 내원하시면 전신 스테로이드를 처방 받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신 스테로이드 또한 효과는 좋지만 좋아진다고 갑자기 끊으면 며칠 후에 다시 심해질 가능성 높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서서히 줄여서 끊어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신 면역조절제

 

아토피피부염에서 대표적으로 쓰이는 전신 면역조절제에는 사이클로스포린과 메토트렉세이트 있습니다. 요새는 메토트렉세이트보다는 사이클로스포린이 처방되는 경우가 보다 흔한 같습니다.

 

보통 전신 스테로이드를 써야할 정도로 심하면서 4 이상의 장기간 치료를 필요로 정도인 상황이거나, 기저 질환으로 전신 스테로이드를 쓰지 못하는 상황일때 주로 처방받게 됩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의 경우 Step 3 세가지 경구 약제 중에 가장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수개월 이내로 사용하는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에 대한 부담도 적다는 장점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시에는 신장장애와 고혈압을 유발할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액검사와 혈압 체크가 필요합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의 흔한 부작용으로는 위장장애 있습니다.

 

흔히 호소하시는 증상이 "약을 먹고 1-2시간 정도 지나면 속이 더부룩하면서 답답하고 체한 듯한 느낌이 들다가 1-2시간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진다."입니다. 경미한 정도라면 아토피피부염이 좋아짐에 따라 사이클로스포린의 용량 또한 줄이면 불편감도 함께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너무 심한 경우엔 약을 중단할 정도로 심합니다. 밖에 가끔씩 보는 부작용에는 잇몸부종, 몸의 증가/짙어짐이 있습니다.

 

약값의 문제나 기저질환 또는 부작용의 문제로 메토트렉세이트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토트렉세이트는 간장애를 유발할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혈액검사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메토트렉세이트는 용량이 과한 경우가 아니라면 크게 부작용을 호소하는 편은 아닌데요, 사이클로스포린처럼 치료효과가 드라마틱하지는 합니다ㅠ

 

사이클로스포린은 장기간 쓸수록 신장에 무리를 위험성이 높은 반면, 메토트렉세이트는 언제 간에 무리를 모릅니다. 처방하면서도 불안한 마음이 들다보니 개인적으로 손이 안가는 약제인 같습니다.

 

생물학적 제제

 

듀피센트® 우리나라에서도 출시되었죠.

 

개인적으로 듀피센트® 가장 장점은 전신 스테로이드와 면역조절제에서 부담스러운 각종 부작용들에 비해서는 비교적 수용 가능한 수준의 부작용 나타난다는 점인것 같아요.

 

하지만 약값의 엄청난 부담...... 연간 수천만원의 치료비용....ㅎㅎ 제가 알기로는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듀피센트® 치료 받고 계신 분들이 전국에 100-200여명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이에 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제약회사에서 열심히 로비를 하고 있다는데, 많이 쓰일 정도로 환자부담금이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광선치료

 

광선치료 또한 많은 분들이 받고 계시죠. 특히 오랜기간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의 경우 /직장 주변에 전문의병원이 있으면 많이 받고 계신 치료입니다.

 

급성 병터는 어느 정도 조절되고 만성 병터가 주를 이룰 때 NBUVB라는 광선치료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특정 파장대의 광선 노출이 피부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있기 때문에, 광선치료를 병행하면 확실히 다른 먹는 스테로이드나 면역조절제를 보다 빠르게 줄여나갈 있는 같습니다.

 

하지만 번의 광선치료로는 크게 효과가 없고, 1-2회는 내원해서 치료를 꾸준하게 받으셔야 효과가 눈에 보일 정도로 나오기 때문 자주 내원하셔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답니다.

 

 

아토피 때문에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을 보면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이 아픕니다.

 

이런 다양한 선택지와 치료 방법이 있다는 것을 꼭 아셨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Step 1과 관련되어 있는 일상에서의 케어인데요.

 

병원의 치료를 계속 받는다고 하더라도 각 스텝별로 서로 서포트를 해주지 못하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꼭 평소에도 신경써서 관리해 주는 것 잊지 마세요!

 

 

 

총 댓글0 좋아요44
로그인을 하셔야 댓글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인증

글 작성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닫기

예약하기

진료 신청 시 카톡 알림을 확인해주세요.

이름
휴대폰

*원격 처방을 위한 전화 진료 예약 시 유의사항

  • 예약하기를 진행하면 이름과 연락처는 예약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 예약 시간 내 닥터의 전화를 받지 못하신 분은 알림톡으로 안내된 예약 병원으로 직접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예약 변경은 솔닥을 통해 진료 시작 30분 전 연락을 주셔야 원활하게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결제, 약 배송 관련 문의사항도 솔닥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솔닥’(실시간 순차 상담), T. 02.6954.7676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아래 유의사항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