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포도당

포도당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 건가요?

2020.11.19

솔닥 인사이트 2020.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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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 포도당

인사이드 포도당

배가 고플 때 물을 많이 마시면 배가 나오지만, 여전히 배가 고픕니다.
배가 나온다고 해서 배고픔이 가신 것은 아니죠?

반면, 초콜릿이나 과자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되지만, 배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포도당 때문입니다.

물에는 열량(포도당)이 없고, 과자에는 있기 때문이죠!

 

포도당이 무엇인가요?

포도당은 ‘글루코스’라고도 하는 단당류 분자입니다. 모든 동식물의 세포에서 에너지를 얻기 위해 제일 먼저 활용되는 물질이에요. 사람의 몸에서는 뇌의 직접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성인의 뇌는 하루 120g에서 140g 정도의 포도당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 몸은 뇌의 신호를 받은 뒤, 에너지를 다양한 신체활동에 사용합니다. 체온 유지, 운동, 학습, 심지어 잠 자는 것 까지도 말이죠. 뇌가 배고픔을 느끼면 이런 기능들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당 떨어진다…’고 말하는 현상이 바로 뇌에 에너지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실제로도 혈당이 낮아지고요!

 

포도당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 건가요?

음식 섭취를 통해서 포도당을 얻을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비롯해 지방, 단백질까지 3대 영양소로 불리는 성분들이 신체 내에서 소화과정을 거치게 되면 모두 포도당 에너지로 바뀌게 됩니다. 다만 탄수화물이 조금 더 빨리 포도당으로 바뀔 뿐이지요.

다른 영양소에 비해 탄수화물은 당류가 포함되어 있어 포도당 에너지원으로 빠르게 전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과자나 군것질의 섭취가 빠른 에너지 회복을 돕는 것이죠.

그래서 운동이나 공부 등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내는 활동을 하기 전,후에 식사를 하거나 열량을 섭취해주면 원활한 에너지(포도당) 공급으로 몸에 활력이 돌고 효율적인 에너지 운용이 가능하답니다.

 

추운 겨울에 밥을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면서 추위가 가시는 경험 해 보신적 있나요?

이 경우도 식사를 통해 여러 영양분이 흡수되어 열량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매 끼니마다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해 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할 때에는 소량의 음식이라도 4-5번에 나누어서 먹거나, 중간 중간 에너지를 낼 수 있는 간식 섭취를 권하는 것도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균형있게 공급하기 위한 점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대사작용과 포도당, 그리고 인슐린

이렇게 음식을 통한 대사작용은 포도당과 긴밀하게 연결 되어있어요. 이 작용을 의학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혈당 수치’를 통해서 숫자로 측정이 가능한데요. (공복 혈당 정상참고치 100 mg/dL 미만 /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참고치140 mg/dL 미만)

혈당수치는 에너지 작용에 따라 일정 구간에서 지속되어야 정상이에요. 정상 수준에 있는 수치가 갑자기 높아지거나 낮아지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호르몬이 바로 ‘인슐린’입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 때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인슐린 호르몬이 하게 되지요.

인슐린은 췌장에서 만들어지는데요, 음식을 통해 당류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췌장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을 만들어내게 되고 과부하가 옵니다. 이 때, 췌장 이외의 다른 신체 기관들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이 줄어들게 돼요.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한 것이지요. 과부하가 걸린 췌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2형 당뇨병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규칙적인 식습관과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를 강조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특히 2형 당뇨병은 서서히 진행되면서 나타나기 때문에 식습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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