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방법

2020.11.26

다이어트 2020.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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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글루텐 프리란?

사실 글루텐프리 식이요법은 다이어트에 활용된다기 보다는 치료 방법 중 하나로 보는 것이 적당합니다. 미국 인구의 1-2%에 해당하는 장내 알레르기 질환자들에게 허용된 식단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이런 알레르기 질환을 ‘셀리악 병’이라 하는데요.

셀리악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곡물 속에 있는 단백질 중 하나인 ‘글루텐’으로부터 위장의 공격을 받게 됩니다. 그 공격으로 인해 복부 팽만부터 장 손상으로까지 이어지게 되고요.
또한 미국 인구의 6%가 셀리악 질환에 비해서 수위는 낮지만 곡물 섭취 시 더부룩한 복부통증이나 팽만이 동반되는 ‘글루텐 불내증’ 증상을 겪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것은 미국 인구의 10% 미만이 글루텐 관련 질병을 겪고 있는데 비해 글루텐 프리 시장은 12조원 이상이나 된다고 하네요.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이 인기를 끄는 이유

체중감량은 물론이고 소화능력이 개선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피부까지 좋아진다고 해요. 셀럽들의 홍보는 물론이고요. 설문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들은 글루텐 프리 식품들이 건강하다고 믿고 있다고 해요. 미국인의 3분의 1이 글루텐 섭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니 말 다했죠?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방법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글루텐이라는 단백질 성분을 가지고 있는 모든 음식을 식단에서 배제하는 식이요법이에요. 글루텐은 밀, 호밀 등 주식이 되는 통곡물을 비롯해 간장, 식초 같은 소스류와 녹말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글루텐 프리 식단을 처음 시작할 때 염두해야 할 점은 우리가 자주 섭취하는 빵, 파스타, 시리얼을 비롯해 스낵류 같은 간식도 모두 포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열량은 무지 높으면서 영양소는 별로 없는 간식들은 입에도 대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간식만 끊어도 체중이 바로 줄어들고 몸이 개운해 질거예요. 글루텐 프리 식단에 사용되는 음식은 주로 과일, 야채, 현미, 퀴노아 등 글루텐이 없는 식품 위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에 관한 임상 결과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이 위장병, 자폐증, 섬유근육통 등 질병에 영향을 미친 연구는 지속되어 왔으나, 아쉽게도 다이어트나 체중감량 또는 건강관리 전반에 있어 영향을 주는 부분은 연구된 바가 없습니다.

아직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과 체중감량 간의 상관관계가 충분하게 연구되지 않은 만큼, 일부 학자들은 장기간동안 글루텐 프리 식단을 지속해온 셀리악병 환자들과, 글루텐이 적은 식단을 섭취한 일반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주목했는데요.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의 특징은 1)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는 영양소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2) 특정한 만성 질환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3)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다.

영양소 결핍과 관련해 예상과는 조금 다른 결과에 놀라셨나요? 셀리악병으로 인해 엄격한 글루텐프리 식단을 적용했던 환자들은 섬유, 철분, 칼슙 결핍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시중에 나와있는 글루텐 프리 시리얼 제품들은 위에 열거 된 영양소 이외에도 비타민, 티아민, 리보플라빈, 나이아신, 엽산 등의 영양소 함유랑 또한 낮다고 밝혀졌어요.

비셀리악 환자10만명 이상을 연구한 결과 글루텐 섭취를 제한한 대상군은 일반 식단 적용 대상군보다 심장질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수의 연구는 통밀로 구성된 식사를 자주(하루 2~3회) 하는 대상군과 그렇지 않은(하루 2회 이하) 대상군과 비교했을 때, 전자가 심장질환, 뇌졸중, 2형 당뇨병 및 전체적인 사망률이 더 낮게 나타났다고 밝혀졌습니다.

또한 글루텐은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유익균인 프리바이오틱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글루텐 속에는 ‘라비노자이’라는 올리고당류와 프리바이오틱 탄수화물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건강한 위장에서 발견되는 비피더스균의 활동을 자극해 장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참고로 비피더스균의 활동량 변화는 염증성 장 질환, 대장암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체중 증가와 관련해

일부 연구결과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을 시작한 셀리악병 환자들의 체중, 체질량 지수가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복부 통증 감소가 식욕 증가로 연결된 것, 글루텐 프리 식단으로 인해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 섭취가 늘게 된 것을 원인으로 삼을 수 있어요. 영양소 흡수율에 전반적인 변화가 있기 때문에 체중 변화는 당연한 수순이 아닐지…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의 잠재적인 위험

사실 글루텐 프리 식단의 음식들은 실제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건강’이라는 이미지로 비춰집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런 글루텐 프리같이 ‘건강의 이미지’를 주는 음식인 식품들은 더 많은 섭취로 이어지게 된다고 해요.

이는 필연적인 체중 증가로 이어지게 되고요. 또한 정제된 글루텐 프리 음식들에 대한 의존은 만성질환을 막게 도와주는 식이섬유나 비타민B 등 각종 영양소 섭취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체중 증가와 관련해

일부 연구결과에서는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을 시작한 셀리악병 환자들의 체중, 체질량 지수가 증가했다고 밝혔는데요. 복부 통증 감소가 식욕 증가로 연결된 것, 글루텐 프리 식단으로 인해 고칼로리, 고지방 음식 섭취가 늘게 된 것을 원인으로 삼을 수 있어요. 영양소 흡수율에 전반적인 변화가 있기 때문에 체중 변화는 당연한 수순이 아닐지…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의 정리

글루텐 프리 식이요법이 셀리악병의 치료방법이 되고,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만! 다이어트나 체중감량 또는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증가는 없습니다.

셀리악병이나 글루텐 불내증의 증상이 없는 분들은 글루텐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

보통의 건강한 식이요법은 통밀을 비롯한 곡물 섭취의 비중이 높고, 정제된 밀가루나 설탕 첨가의 비중은 낮다는 것! 잊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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