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좋은 식습관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2020.12.04

피부 20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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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에 좋은 식습관

저탄수화물 식이요법과 피부관리 상호작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즉, 낮은 GI & GL 다이어트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피부도 좋아지게 만듭니다.

먼저 Glycaemic index (GI) index라는 개념과 Glycaemic load (GL)라는 개념 정리가 필요한데요, GI index란 표준식품 대비 특정 음식이 단위 시간당 얼마나 빠르게 혈당을 올리는지를 비교해 수치로 표기한 개념이랍니다.
반면 GL이란 GI index에 섭취한 총 양까지 곱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쉽답니다.

 

체중 조절에 도움되는 식이요법

체지방을 빼고 싶다면 저탄수 내지는 낮은 GI 다이어트가 큰 도움이 됩니다.

Low GI die는 천천히 소화됨에 따라 다음 배가 고플때까지의 시간을 늘리는 효과도 있구요, 혈당과 인슐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강한 식욕 발생도 줄일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할 때 대사율을 감소시키려는 몸의 반응을 최소화 시켜 몸 속의 체지방을 빼서 쓰게끔 도와주죠. 체지방만 예쁘게 빼기 효과를 극대화 하고 싶다면 Low GL diet를 병행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천천히 소화되는 탄수화물만 먹는 것 뿐만 아니라, 섭취하는 탄수화물 총량 자체를 줄여주는 방법인데요.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을 권하는 편이에요.

실제로 65명의 건강한 비만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지방 섭취량은 30% 감소시킨다음 단백질이 총 에너지 섭취량의 25%가 되게끔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줬더니 단순히 지방 섭취량만 감소시킨 군에서는 6개월 뒤 체지방 감소가 평균 4.3kg가 일어난 반면, 지방섭취량 감소 + 단백질 섭취 증가 + 탄수화물 섭취 감소 군에서는 평균 7.6kg이나 감소했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완화에 도움!

Low GI & GL diet는 여드름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Low GI & GL diet를 하면 피지샘 크기와 염증이 감소해서 비염증성과 염증성 여드름 모두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한 식이요법을 보면 높은 GI 음식들은 낮은 GI 음식들 (보리, 통곡물, 콩류, 채소류, 생선류 등)으로 바꾸게 하였고, 탄수화물 섭취 감소에 따른 총 에너지 섭취 부족분은 단백질 섭취를 늘려 대체했다고 합니다.

토탈 섭취 에너지의 25%는 단백질, 45%는 낮은 GI 수치를 가진 탄수화물, 30%는 지방으로 섭취를 했다고 해요. 그렇게 10주간을 지속했더니 면포는 식이요법 시작 전에 비해 약 28%가 감소하고 염증성 여드름은 약 71%가 감소 했다고 하니 꽤나 영향이 크죠?!

한국인의 일반적인 식단은 기본적으로 너무 탄수화물 과잉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도 High GI & GL diet를 하시고 계신 분들을 자주, 흔하게 관찰할 수 있죠.

높은 체지방율률이 걱정이라면, 여드름이 걱정이라면 최소한 밀가루 음식으로 식사를 대체하진 않는 것으로, 꼭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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