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가 피부에 좋을까? 나쁠까?

피부와 카페인

2020.12.07

솔닥 인사이트 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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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가 피부에 좋을까? 나쁠까?

커피와 피부, 피부와 커피?!

많은 분들께서 커피를 정말 많이 드십니다.
정말 습관처럼 마시게 되지 않나요?

많이 마시게 되는 만큼, 정신이 벌떡 들게 하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만큼 우리 피부에도 분명 영향을 줄 것 같은데,
과연 우리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게요!

 

커피의 구성

3대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어요. 탄수화물(다당류) 37~55%, 지질 11~13%, 지방산 2%, 아미노산 11~16%, 단백질 4~5%. 그 밖의 영양성분은, 무기질 3~5%, 폴리페놀(클로로겐산, 탄닌) 1% 이상, 카페인, 트리고넬린 등 1%

 

커피를 마셨을 때 피부에 주는 장단점

커피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가지고 있는 항산화 작용 때문에 노화와 피부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 볼 때는 많이 복용할 수록 좋긴 합니다만(?) 피부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특히나 속건조 현상이 가속화되지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수분을 빼앗게 됩니다.

또한 카페인 성분 자체가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결국 체내 수분 손실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커피를 드실 때는 물을 많이 섭취해주셔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거랍니다. 카페인 외에도 탄닌이라는 성분 또한 수분이 배출되게끔 하는 성분이에요.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밤 새면 트러블 올라오잖아요?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각성효과가 커져서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물론 잠을 자긴 잤으니 괜찮다고 하실 수도 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수면의 질은 일상생활 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죠. 개운함이 떨어지고 피로감이 누적되고... 그러면 몸에도 스트레스가 쌓이게 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코티졸이 분비가 되어 피지분비도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피부의 모세혈관이 늘어나서 역시나 피지분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나 여드름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더 없이 좋지 않겠죠?

피부톤이 깨질 수 있어요. 전반적으로 피부 컨디션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카페인이 멜라닌을 자극해서 색소침착이 악화될 수 있죠. 그래서 커피를 많이 마시면 미백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게 마시게 될 경우 커피 안에 포함된 항산화물질 때문에 어느정도는 미백과 피부톤에 좋을 수 있다고 연구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얼마나 마셔야 할까?

어느정도 마셔야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요? 카페인이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카페인 섭취량에 기준을 맞추어 설명해드릴게요!

카페인 권장량은 하루 400mg 미만입니다.

커피 한 잔 200ml 정도에 대략 50~150mg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습니다. 하루 한두잔 정도는 괜찮지 싶어요. 그러나, 요즘 대용량 커피도 많고 커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많습니다. 자주 이용하시는 별다방 기준 그란데사이즈 한잔 정도만 권해드릴게요. 피부를 위해 양보하세요~

 

커피, 피부와 관련된 흥미로운 뉴스

하루 250mg 미만의 카페인을 복용한다면 수분소실을 일으키지 않고, 250mg 이상 카페인을 복용할 때만 수분소실이 있다. 그리고 평소에 꾸준히 고카페인을 섭취하던 사람들은 고용량을 먹더라도 수분소실이 크지 않다.

Caffein ingestion and fluid balance: a review *school of sports and Exercise Sciences, Loughborough University, Leicestershire, UK;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를 조금 줄여보세요! 피부건강과 신체 수분량을 생각해서 커피를 많이 드셨던 분들은 하루 1-2잔 정도로 줄여 보시면 어떨까요?

특히나 속건조, 여드름, 피부톤이 칙칙해 고민이신 분들은 가급적이면 자제하는 방향으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다면, 커피를 마신 양의 3-4배 정도의 물을 섭취해 중화시켜주는 방향의 해결이 필요하겠어요.

일상 속에서의 작은 변화가 피부 개선에도 일조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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