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화장품에 대해서

피부 여드름에는 비타민

2020.12.07

솔닥 인사이트 20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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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는 화장품에 대해서

피부에 양보하세요?!

식습관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은 다들 아실 거예요. 그 중에서도 피부,여드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여드름 완화를 위한 비타민 보충의 유효성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지속 중이지만, "부족하다면, 보충해주어 나쁠 것 없다."로 귀결되고 있어요.

즉, "여드름에서의 비타민 보충의 효과는 치료라기 보다는 어디까지나 보조요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엄청나게 드라마틱한 효과를 바라기는 어렵다"는 것이 바로 요지입니다.

하지만, 드라마틱하지 않다고 해서 효과가 없다는 말은 아니죠.
그렇기에 비타민 보충을 시작하시고 나서부터 느끼시는 효과도 대개 "안먹는 것보다는 좀 나은거 같아요!"정도로 기대하시면 되고, 이에 섭취를 권장드리는 이유도 동일합니다.

 

여드름에 도움되는 비타민, 비타민 A (Retinol, β-carotene)

비타민A 계열인 이소트레티노인은 여드름의 치료 약제로 쓰일 정도이니, 비타민 A 부족하면 여드름이 더 잘 생기겠구나 하는 것은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모공 주변으로 각질이 쌓이게 되고 각질들이 모공을 막고, 모공을 통한 피지 배출에 장애가 생기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된답니다.

문제는 비타민 A 결핍이 얼마나 빈번하냐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의 연구는 현재까지는 발표된 바 없답니다. 해외 실정을 참고해서 보자면 동남아의 5-15세 학동기 소아청소년에서의 비타민 A 결핍 빈도가 약 23% 정도라고 하니, 아주 드물지는 않겠구나 싶어요.

 

비타민 C (Ascorbate)

비타민 C는 항산화 & 항염 효과를 보이는 비타민으로 유명합니다. 그렇기에 비타민 C가 부족하면, 염증성 여드름이 더 쉽게 잘 생길 수도 있겠다고 추정해볼 수 있어요.

실제로 만 16-22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심한 여드름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여드름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혈중 비타민 C 농도가 유의하게 낮다고 보고되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비타민 C 보충제를 먹었을 때 유의하게 여드름이 덜 생기냐는 확인되진 않은 상태입니다. 어차피 많으면 몸에서 배출되는 것이 바로 비타민이니 먹어서 해될 것은 없습니다.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비타민 D

비타민 D와 여드름과의 관련성은 최근 2-3년 전부터 보고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D는 칼슘 대사를 조절하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뼈 건강에 중요하다는 점은 유명한데요. 비타민 D는 칼슘 대사에 관여할 뿐만 아니라, 염증반응 또한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염증성 여드름과 비타민 D의 관련성이 주목받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의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비타민 D가 충분한 경우(30 ng/mL 이상)가 남, 여 각각 약 13.2%, 6.7%로 대부분은 결핍 또는 부족 상태이고, 여드름 환자에서 비타민 D 결핍 빈도가 더 높을 뿐더라러, 여드름 중증도가 심할 수록 비타민 D 결핍 빈도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 D를 보충해주는 것이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 비타민 D를 보충제로 복용해주었을 때 염증성 여드름이 약 30%정도 감소하였다고 보고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비타민 E (Tocopherol)

비타민 E 역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비타민으로 유명하죠. 비타민 E 역시 여드름 환자에서 혈중 농도가 유의하게 낮게 측정되고, 여드름이 심할 수록 혈중 농도가 낮다는 보고들이 있답니다.

비타민 E 역시 서울 거주중인 건강한 20-59세 성인 11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약 23%에서 결핍상태였다는 보고를 보면, 비타민 E 결핍도 꽤나 흔한 문제이겠네요!!

하지만, 비타민 E를 보충하였을 때 의미있는 염증성 여드름의 개선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어요. 좀 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결핍상태라면 먹어서 나쁠 것은 없겠죠?

 

반면,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는 비타민도 있습니다.

비타민 B2 (Riboflavin), 비타민 B6 (Pyridoxine), 비타민 B12 (Cobalamin)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건 교과서에 실릴 정도로 오래전부터 알려진 이야기랍니다. 여드름으로 고민 중인 분들이 비타민 B complex를 찾아 드시고 계시는 건 별로 좋지 않겠죠?!

개인적으로 제가 진료실에서 많이 보는 질환 중 하나가 여드름인데요.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과 비타민 등에 대해 물어보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뭐가 좋다카더라~'라는 식의 카더라 통신을 믿으실 바에야, 차라리 조금이라도 근거 있는 정보가 훨씬 도움되겠죠?!

늘 챙겨먹는 비타민!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비타민 A, C, D, E를 골고루 챙겨보는 습관이 작은 개선의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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