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환경이 피부 트러블의 주범
가습기는 언제 틀어야 하나요?
제가 종종 듣는 질문입니다. 그것도 피부 습도에 예민하신 분들이 자주 궁금해하시는 부분인데요. 저는 대한민국에서 사는 경우 봄, 가을, 겨울엔 가습기 사용을 생활화하셔야한다고 열심히 외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건조한 공기가 각종 염증성 피부 질환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랍니다.
건조하면 악화되는 피부 질환이나 상태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토피피부염
건조하면 심해집니다! 확실하게 심해집니다. 건조하면 안 그래도 약한 피부 장벽이 더욱 무너지고, 비정상적인 각질화가 일어나면서, 피부 속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아토피피부염의 가장 기본 관리 중 하나가 생활환경 습도 45-55%로 유지하기가 있을 정도니까 말 다했죠!! 가끔씩 아이의 아토피가 조미료를 먹으면 더 심해지는 것 같다며 열심히 유기농 식품만 먹이시면서 집에서 가습기는 안쓰시는 어머님들을 뵙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가 없는 이상 먹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게 실내 습도 유지입니다!!!
실내습도를 포함한 기본적인 아토피관리를 함에도 불구하고 조미료를 먹으면 아토피가 악화되는 양상이 "늘 반복"된다면 식이제한을 시키겠지만, 실제로 조미료와 아토피피부염의 악화가 연관성을 보이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적정실내습도
실내의 쾌적함은 습도에 의해서도 크게 좌우되는데, 적정 습도는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15℃에서는 70%, 18~20℃에서는 60%, 21~23℃에서는 50%, 24℃이상일 때는 40%가 적당한 습도이다.
건선
건선 역시 건조하면 심해지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인데요, 건조한 환경에 2-3일만 노출이 되어도 비정상적인 각질화와 함께 각질층이 두꺼워지면서 건선 병변이 심해진답니다.
자극/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건조하면 당연히 심해집니다. 특히 "민감성 피부"인 경우 경미한 자극/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쉽게 생기는 사람을 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민감성 피부를 가지신 분들은 꼭 내 주위 공기는 늘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동물실험 결과이긴 하지만, 촉촉한 환경에서는 피부 장벽이 손상되더라도 표피의 과증식과 비만세포의 탈과립화로 시작되는 염증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복적인 접촉피부염에 따른 과도한 각질과 칙칙한 피부톤 발생 방지에도 가습기 사용이 중요하겠죠.
피부 각질
피부 주변환경이 건조하면 각질층에서 수분을 빼앗기게 되면서, 거칠고 굵은 각질들이 생기기 쉬워진답니다. 그러다보면 화장도 들뜨게 되고요. 그러면 또 각질 제거한다고 각질제거제 쓰시다가 피부가 뒤집어지시는 경우도 많고, 또 보습해준다고 이것저것 바르다보면 여드름으로 오시는 경우도 많아지죠. 특히 봄 & 가을철엔 우리나라는 건조 주의보/경보가 뜰 정도로 굉장히 건조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날씨 좋다고 방심하시면 안됩니다!! 촉촉한 피부에는 물 많이 마시기보다 중요한 것이 주변 습도 유지입니다.
잔주름
피부를 둘러싼 공기가 건조하면 각질층의 수분함량이 부족해지면서 잔주름이 만들어지는데 기여한다는 연구결과들이 꽤나 있답니다. 가습기를 써서 화장품과 각종 시술에 들이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번거롭더라도 쓰시는 것이 좋겠죠?
출처: [Skin Res Technol. 2007 May;13(2):184-8.]에 기재된 사진을 발췌, 일부 수정함.
가습기 관리가 번거롭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피부가 좋아진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관점에 따른 전문가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
![]() |
예약하기
진료 신청 시 카톡 알림을 확인해주세요.
*원격 처방을 위한 전화 진료 예약 시 유의사항
- 예약하기를 진행하면 이름과 연락처는 예약을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 예약 시간 내 닥터의 전화를 받지 못하신 분은 알림톡으로 안내된 예약 병원으로 직접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예약 변경은 솔닥을 통해 진료 시작 30분 전 연락을 주셔야 원활하게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결제, 약 배송 관련 문의사항도 솔닥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톡 채널 ‘솔닥’(실시간 순차 상담), T. 02.6954.7676
예약하기를 누르시면, 아래 유의사항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됩니다.